2009. 3. 23.

L2 L3 L4 L7

L2
Layer2를 이해하고 처리할수 있는 것 MAC Address를 일고 처리한다는 뜻.
Ethernet은 기본적으로 Broadcasting을 사용한다고 했는데, 이것을 개선한 것이 L2 스위치 이다. Broadcasting하던것을 MAC Address를 읽어서 해당 호스트에만 전달할 수 있게 해주게 되어 호스트간의 Dedicated 대역폭을 제공하게 된다. 물론, Broadcasting을 할 경우 10/100/1000Mbps를 모두 공유하므로, 하나의 허브에 N개의 호스트를 넣으면, 1/N의 속도로 각각 통신을 할 수 있게 된다.
L3
Layer3를 이해하고 처리할 수 있는 것으로 간단히 말해 IP를 읽고 처리한다는 뜻.
IP는 네트워크를 구분하는데 사용되니 L3스위치는 네트워크간의 전송을 할 수 있다는 말이 된다. 이것은 실제로 라우터에서 하던 라우팅에 해당하며, 라우터를 대신하는 기능으로 사용된다.
L4
Layer 4의 TCP를 읽고 처리한다는 뜻이며 TCP의 정보를 읽고 처리(제어)를 할 수 있다는 뜻.
주로 활용되는 분야는 Load Balancing 과 같은 기능이며, 웹서버의 포트로 많이 사용되는 TCP 80번 포트의 트래픽과 같은 것을 인지할 수 있으며 그 트래픽을 연결된 서버팜의 서버들에게 균등하게 할당 할 수 있게 된다.

L5~7 스위치가 있는데 이는 앞서 설명한 L4 의 영역을 좀 더 세분화하여 처리하거나 서버단의 Application에서 처리 하던것을 Switch에서 처리해보자 라는 개념으로 만들어짐.



L2 스위치
2Layer(Datalink Layer)의 프로토콜인 이더넷, 프레임릴레이, ATM 등에서 스위칭 기능을 수행한다

L3 스위치
3Layer(L3: Network layer)의 프로토콜인 IP, IPX등에서 스위칭 기능을 수행한다
이 경우 라우팅 기능을 스위치가 가지게 된다.

L4 스위치
4Layer(L4: Transport Layer)의 프로토콜인 TCP, UDP등을 스위칭한다.
이때 TCP와 UDP 그리고 RTP(Real Time Protocol) 등의 헤더를 사용하여,
FTP, HTTP, TFTP. SMTP 등의 프로토콜 중 어느 것에 대한 요구가
우선하는지 파악한 후 스위칭하게 된다.
이러한 이유로 서버와 연동시켜 해당 서비스를 제공하는 서버로 연결하는 스위치로 이용된다



PAS(PIOLINK Application Switch)
- 최적의 네트워킹, 무중단 무장애 서비스를 위한 가장 경제적인 방법입니다.

파이오링크 애플리케이션 스위치(PIOLINK Application Switch)는 서버, 캐시서버, 방화벽, VPN 등의 부하분산을 동시에 지원해 네트워크상의 다양한 장비에 대한 부하분산 기능을 하나의 장비에서 제공하며 설치 및 사용이 편리하다. 이 제품은 고속, 고용량의 L4~L7 트래픽 처리 능력뿐만 아니라 L2/L3 패킷을 회선속도로 처리 할 수 있으며 L4~L7 정보의 처리를 위해 최적화된 하드웨어 구조를 갖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PSM(PIOLINK Security Manager)
- DoS, DDoS 공격 차단, 이메일 웜 바이러스 공격 차단, Security 업데이트 기능을 포함한 서비스
- PIOLINK Security Manager는 PAS 1700, PAS 3000, PAS 4000 제품에 추가로 장착하실 수 있습니다.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