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 3. 27.

[리눅스] 메일 명령어 관련 설명

SMTP 명령
SMTP 명령 명령 함수
HELO
일반적으로 도메인 이름을 사용하여 클라이언트 자체를 식별하기 위해 클라이언트에서 보냅니다.

EHLO
서버에서 ESMTP(Extended Simple Mail Transfer Protocol) 명령에 대한 자체 지원을 식별할 수 있도록 합니다.

MAIL FROM
메시지를 보낸 사람을 식별하며 MAIL FROM: 형식으로 사용됩니다.

RCPT TO
메시지 받는 사람을 식별하며 RCPT TO: 형식으로 사용됩니다.

TURN
클라이언트와 서버가 역할을 전환할 수 있으며 새 연결을 설정하지 않고 반대 방향으로 메일을 보낼 수 있습니다.

ATRN
ATRN(인증된 TURN) 명령은 하나 이상의 도메인을 매개 변수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세션이 인증되지 않은 경우에는 ATRN 명령은 거부되어야 합니다.

SIZE
SMTP 서버에서 지원되는 최대 메시지 크기를 표시할 수 있는 메커니즘을 제공합니다. 호환 서버는 수락할 수 있는 최대 메시지 크기를 표시하는 크기 확장을 제공해야 합니다. 클라이언트에서는 서버가 표시하는 크기보다 큰 메시지를 보낼 수 없습니다.

ETRN
SMTP 확장. ETRN은 다른 서버에서 자체 전자 메일 메시지를 모두 보내도록 요청하기 위해 SMTP 서버가 보냅니다.

PIPELINING
각 명령 이후 응답을 기다리지 않고 명령 스트림을 보낼 수 있습니다.

CHUNKING
DATA 명령을 대체하는 ESMTP 명령. 이 명령은 SMTP 호스트가 데이터의 끝부분을 계속적으로 검사하지 않도록 BDAT 명령을 메시지의 전체 바이트 수가 포함된 인수와 함께 보냅니다. 받는 서버에서 메시지 바이트를 계산하고 메시지 크기가 BDAT 명령으로 보낸 값과 같은 경우 서버는 모든 메시지 데이터를 받았다고 가정합니다.

DATA
클라이언트에서 메시지 내용 전송을 초기화하기 위해 보냅니다.

DSN
배달 상태 알림을 사용할 수 있는 ESMTP 명령입니다.

RSET
전체 메시지 트랜잭션을 무효화하고 버퍼를 다시 설정합니다.

VRFY
사서함을 메시지 배달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지 확인합니다. 예를 들어 vrfy ted를 사용하여 로컬 서버에 Ted 사서함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이 명령은 Exchange 구현 시 기본적으로 해제됩니다.

HELP
SMTP 서비스에서 지원하는 명령 목록을 반환합니다.

QUIT
세션을 종료합니다.


다음 표는 Exchange에서 SMTP 서비스에 사용할 수 있는 ESMTP(Extended SMTP) 명령을 보여 줍니다.

ESMTP(Extended SMTP) 명령
ESMTP(Extended SMTP) 명령 명령 함수
X-EXPS GSSAPI
Microsoft Exchange Server 2003 및 Exchange 2000 Server 서버에서 인증을 위해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X-EXPS=LOGIN
Exchange 2000 및 Exchange 2003 서버에서 인증을 위해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X-EXCH50
서버 간 통신 중 메시지 속성을 전파할 수 있습니다.

X-LINK2STATE
Exchange의 연결 상태 라우팅에 대한 지원을 추가합니다.


이벤트 싱크
이 벤트 싱크를 사용하여 Microsoft Windows 2000 Server 및 Windows Server™ 2003 SMTP 서비스의 동작을 확장 및 수정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Exchange 2003 전송 기능은 이러한 아키텍처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Exchange 2003을 사용하려면 Windows 2000 또는 Windows Server 2003 SMTP 서비스가 필요합니다. 그러므로 인터넷 정보 서비스(IIS), Windows 2000 또는 Windows Server 2003 SMTP 서비스를 다시 설치한 후에는 Exchange도 다시 설치해야 합니다.

SMTP 서비스 이벤트는 SMTP 명령의 전송이나 도착 또는 SMTP 서비스 전송 구성 요소로 메시지가 전송되는 것과 같은 작업이 SMTP 서비스에서 발생한 것입니다. 특정 이벤트가 발생하면 SMTP 서비스는 이벤트 발송자를 사용하여 등록된 이벤트 싱크에 이벤트를 알립니다. 이벤트 싱크를 알릴 때 SMTP 서비스는 COM(구성 요소 개체 모델) 개체 참조 형식으로 싱크에 정보를 전달합니다.

SMTP 서비스 이벤트의 두 가지 일반 범주는 다음과 같습니다.

프로토콜 이벤트
프로토콜 이벤트는 SMTP 명령을 네트워크를 통해 받거나 전송할 때 발생합니다. 이러한 이벤트는 다음 경우에 발생합니다.

클라이언트 SMTP 서비스 또는 메일 사용자 에이전트는 SMTP를 사용하여 배달할 메시지를 로컬 서비스로 전송합니다.

SMTP 서비스는 메시지를 다른 SMTP 서비스로 릴레이합니다.

전송 이벤트
전송 이벤트는 SMTP 서비스가 메시지를 받을 때 발생하며 해당 메시지는 SMTP 핵심 전송을 통해 전달됩니다. 전송을 통해 전달되는 동안 메시지는 검사되고 범주로 옮겨지는 방식으로 분류된 다음 로컬 저장소 위치로 배달되거나 로컬이 아닌 경우에는 다른 대상으로 릴레이됩니다.

기 본 Windows 2000과 Windows Server 2003 프로토콜 및 전송 이벤트는 Microsoft Visual C++®로 COM(구성 요소 개체 모델) 개체를 작성해야만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벤트는 빠르고 추가적인 처리가 필요 없으며 가장 낮은 수준의 메시지 속성에 대한 액세스를 제공합니다. 높은 성능이 필요하지 않은 소규모 작업에는 Microsoft Visual Basic® Scripting Edition(VBScript)을 사용하여 작성할 수 있는 CDO_OnArrival 이벤트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벤트 싱크를 작성하는 방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Track('ctl00_rs1_mainContentContainer_cpe16838_c|ctl00_rs1_mainContentContainer_ctl07',this);" href="http://go.microsoft.com/fwlink/?LinkId=12059" target=_blank>Platform SDK를 다운로드하거나 MSDN® 개발자 프로그램 문서, :Track('ctl00_rs1_mainContentContainer_cpe16838_c|ctl00_rs1_mainContentContainer_ctl08',this);" href="http://go.microsoft.com/fwlink/?LinkId=12279" target=_blank>Microsoft Windows 2000 SMTP Service Events를 참조하십시오.

Exchange에서 사용하는 일반 포트
다음 표는 Exchange에서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포트를 보여 줍니다. 내부 또는 외부로 열어야 할 포트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Track('ctl00_rs1_mainContentContainer_cpe16839_c|ctl00_rs1_mainContentContainer_ctl12',this);" href="http://go.microsoft.com/fwlink/?LinkId=12055" target=_blank>Using Microsoft Exchange 2000 Front-End Servers를 참조하십시오.

Exchange에서 사용하는 포트
프로토콜 포트 설명
SMTP
TCP: 25
SMTP 서비스는 TCP 포트 25를 사용합니다.

DNS
TCP/UDP: 53
DNS는 포트 53에서 수신합니다. 도메인 컨트롤러에서 이 포트를 사용합니다.

LSA
TCP: 691
Microsoft Exchange Routing Engine 서비스(RESvc)는 라우팅 연결 상태 정보를 이 포트로 수신합니다.

LDAP
TCP/UPD: 389
Microsoft Active Directory® 디렉터리 서비스, Active Directory Connector 및 Microsoft Exchange Server 5.5 디렉터리가 사용하는 LDAP(Lightweight directory access protocol)에서 이 포트를 사용합니다.

LDAP/SSL
TCP/UDP: 636
SSL(Secure Sockets Layer) 상의 LDAP에서 이 포트를 사용합니다.

LDAP
TCP/UDP: 379
사이트 복제 서비스(SRS)에서 이 포트를 사용합니다.

LDAP
TCP/UDP: 390
이 포트는 Exchange Server 5.5가 Active Directory 도메인 컨트롤러에서 실행될 때 Exchange Server 5.5 LDAP 프로토콜을 구성하기 위한 대체 포트로 권장됩니다.

LDAP
TCP: 3268
글로벌 카탈로그. Windows 2000 및 Windows Server 2003 Active Directory 글로벌 카탈로그(도메인 컨트롤러 "역할")는 TCP 포트 3268로 수신 대기합니다.

LDAP/SSLPort
TCP: 3269
SSL 상의 글로벌 카탈로그. 글로벌 카탈로그 서버의 TCP 포트 3269에 연결하는 응용 프로그램은 SSL 암호화된 데이터를 전송하고 받을 수 있습니다.

IMAP4
TCP: 143
IMAP(Internet Message Access Protocol)에서 이 포트를 사용합니다.

IMAP4/SSL
TCP: 993
SSL 상의 IMAP4에서 이 포트를 사용합니다.

POP3
TCP: 110
POP3(Post Office Protocol version 3)에서 이 포트를 사용합니다.

POP3/SSL
TCP: 995
SSL 상의 POP3에서 이 포트를 사용합니다.

NNTP
TCP: 119
NNTP(Network News Transfer Protocol)에서 이 포트를 사용합니다.

NNTP/SSL
TCP: 563
SSL 상의 NNTP에서 이 포트를 사용합니다.

HTTP
TCP: 80
HTTP에서 이 포트를 사용합니다.

HTTP/SSL
TCP: 443
SSL 상의 HTTP에서 이 포트를 사용합니다.

댓글 없음: